ANIMATION TUTORIALS2011. 5. 15. 23:35

강좌를 올린 후 방문자가 7명 정도였으니 최대 7분께서 제 강좌를 보고 계시는 군요. ㅎㅎ

 

이번에 이야기 할 것은 중력과 물리 법칙에 관한 것들 입니다.

원래는 타이밍과 스페이싱에 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풀어볼까 했는데 어차피 나중에 또 이야기 하게 될 것 같아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하는데 왜 머리 아픈 물리 법칙들을 이야기 해야 할까요?

애니메이터는 배우입니다. 진짜 배우와 다른 점은 다른 세상 속에 존재하는 것 뿐입니다.

다시 말해 애니메이터는 다른 세상 속에 존재하는 배우입니다.

그 세상 속에 존재하려면 지금 우리들처럼 중력이나 물리 법칙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야 하지 않을까요?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세상에 익숙해 있어야만 합니다.

애니메이션 속의 세계는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과 비슷하죠. 완벽히 같지는 않습니다. 어느 때는 물리 법칙이 과장되기도 하고 또 어쩔 때는 생략 되기도 합니다. 무시되기도 하지요.

그렇다 해도 기본적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좀더 근접해 보이려고 합니다.

왜냐면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사람들은 결국 이 세상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니까요.

물리 법칙을 아예 무시하면 관객은 그만큼 동질감을 잃어버립니다.

그럼 결국 작품은 망하게 되죠.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중력이란 뭘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땅이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이죠.

 

다음 그림처럼 선반 위에 공이 있다고 생각해 보죠.


저 상태에서는 공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힘이 작용하고 있죠.

바로 중력입니다.

공이 움직이지 않는 이유는 중력과 선반이 공을 미는 힘이 같기 때문이죠.

 



그럼 선반이 꺼져버린다면?

 

공이 떨어지게 됩니다.

공이 떨어질 땐 다음과 같은 모양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공이 점점 빨리 떨어지죠? 공에 가속도가 붙는 이유는 중력이 계속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물리 법칙은 저도 잘 모릅니다만 어쨌든 공은 점점 빨리 떨어지게 됩니다.

중력 외에도 여러 가지 물리 법칙이 적용되겠죠. 확실한 건?

공은 점점 빨리 떨어진다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중력이 작용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애니메이션을 할 때 절대로 다음과 같이 하면 안됩니다.

 

아셨죠? ㅎㅎ

이번 강좌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엔 바운싱 볼(bouncing ball)을 보면서 물리법칙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나무그늘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