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TION TUTORIALS2011. 5. 14. 00:47


애니메이션은 시간을 다루는 예술형태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대학에 다닐 때 교수님께서 “1/24 (필름의 경우)를 컨트롤 하는 미학이라는 말씀을 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키 애니메이션에서의 타이밍 컨트롤은 애니메이션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타이밍은 스페이싱(spacing)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한 눈금은 1프레임을 나타냅니다. 만약 그림처럼 공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할 때 첫 번째 그림은 등속운동을 할 것입니다. 같은 간격으로 같은 시간동안 이동하기 때문이죠. 그림이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그럼 두 번째 그림은 어떨까요? 두 번째 그림은 아마도 가속운동을 할 것입니다. 같은 거리를 오랜 시간 동안 간다는 것은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말합니다.


, 두 번째 그림은 점점 속도가 빨라지는( 같은 거리를 더 짧은 시간에 이동하는) 가속도 운동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 감속도 운동이 되겠지요.


이것이 타이밍의 기본입니다.

 


그럼 스페이싱(spacing)이란 무엇일까요?
스페이싱은 다음 그림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이 다음 위치로 이동하는 시간이 모두 같다고 가정해 봅시다.


첫 번째 그림은 등속 운동이 되겠네요. 이건 쉽죠?
그럼 두 번째 그림은 뭘까요? 바로 가속 운동 되겠습니다.
, 같은 시간 동안 이동한 거리가 짧으면 속도가 느린 것이고 반대로 같은 시간 동안 이동한 거리가 길다면 속도가 빠른것이겠지요. 이것이 바로 스페이싱입니다. 같은 시간동안 어느곳에 위치하였는가에 대한 개념인 것이지요.

 
저는 키를 잡을 때 보통 타이밍을 같게 하고 스페이싱 만으로 동작을 구현합니다. 전형적인Pose-to-pose방식이죠. 혹시 그런 분이 계실진 모르겠지만 저는 타이밍과 스페이싱을 동시에 다루지 않습니다. 하나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해서인지 아님 한꺼번에 많은 생각을 할 능력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스페이싱으로 키포즈를 다 잡은 후 타이밍도 조절을 합니다.)

타이밍과 스페이싱을 동시에 만지면서 작업하는 애니메이터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그런데 그런 애니메이터들은 대부분 타이밍과 스페이싱의 기본적인 개념도 모를뿐더러 자신이 어떠한 동작을 잡는지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연기는 말할 것도 없죠. 그저 튀지 않는 애니메이션을 잡을 뿐이었습니다.

전 타이밍과 스페이싱을 분리하여 작업하기를 추천합니다.

다음 강좌는 또 언제 올릴지 모르겠습니다. 강좌를 봐 주신 분들(물론 몇 안되겠지만) 감사합니다.

Posted by 나무그늘아래